올바른 출처표기는 표절 예방 수단일 뿐만 아니라 글쓴이가 주제와 관련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풍부한 지식을 기초로 논리적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하는 논거 강화 수단이기도 합니다.
카피킬러가 인용출처 표기법에 관한 정보를 모두 모아 여러분의 성공적인 글쓰기를 돕겠습니다.

바로가기 출처생성기

인용 문장의 출처 작성하기 참 골치 아프시죠?
난해하고 세세한 부분에서 실수하기도 쉬워서 잔손이 많이 가셨을텐데요. 카피킬러 출처생성기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작성은 카피킬러 출처생성기에 맡기세요. 출처생성기의 안내에 따라 인용문의 저자, 표제 등을 입력만 하시면, 자료 형태별로 출처표기법에 맞게 각주, 내주, 참고문헌용 출처표기를 모두 자동생성 해드립니다.
회원님은 생성된 결과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출처표기법 가이드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이런 경우 각주를 어떻게 달아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카피킬러 고객센터 입니다. 

 

문의주신 내용은 재인용 방식입니다. 

 

재인용은 권장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가능한 원문을 확인하고 그것을 인용했다는 표기를 작성 하는것을 추천 합니다. 

다만, 원문이 유실되거나 기타 사정에 의해 원문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일 때는 재인용을 하더라도 인용 표기를 해야합니다. 

 

각주번호는 지우시고, 재인용 양식으로 각주 및 참고문헌 표기 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재인용에 관한 설명은 

출처표기법의 재인용 항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표기법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논문에 있는 가사 번역본 출처 표기방법

1차 원문이 아닌 번역본인 2차 문헌을 인용하는 것으로 '재인용' 표기법을 사용하는게 맞습니다.

다만 사용자 분이 문의하신 내용은 현재 최초 번역본을 특정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이네요.

최초 번역본을 최대한 찾아보시려 노력하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인이 어려운 경우 
본인이 인용한 2차 문헌을 재인용으로 표기하는 것이 적절한 출처표기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재인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1차 인용자를 통해 원문을 알게 되었으나 원문을 찾을 수가 없을 경우, 또는 원문을 연구자가 독해할 수 없어

1차 인용자가 직접 번여해 놓은 것을 가져다 쓰는 경우는 재인용 표시를 해야 합니다.

 

재인용 표시 방법도 학문 분야별이나 학술지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국내문헌이나 외국문헌 모두 인용

연구논문의 연도와 인용 페이지를 제시한 뒤에 쉼표(,)를 하고 '재인용'이라고 표시합니다.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이라는 표기 없이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서지 정보를 그대로 기록합니다.

 

그림,표 출처 표기법과 참고문헌 목록의 배열 순서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한국은 학술분야에 맞게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4가지 출처표기법을 적절히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표기법이 맞다 아니다보다는 기본에 충실하되 분야에 맞게 적절히 표기법을 변조하여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1. 예시로 작성 하신대로 표의 하단에 00 연구소(2020)으로 표기하는 것도 좋지만

표를 가지고 온 문서의 제목은 표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시카고 스타일의 참고 문헌의 정렬은 ABC 순 입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국내 문헌 가나다 순 →국외 문헌 순 ABC 순으로 작성하는 방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날짜

- 2020.12.21 00:00 (1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