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출처표기는 표절 예방 수단일 뿐만 아니라 글쓴이가 주제와 관련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풍부한 지식을 기초로 논리적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하는 논거 강화 수단이기도 합니다.
카피킬러가 인용출처 표기법에 관한 정보를 모두 모아 여러분의 성공적인 글쓰기를 돕겠습니다.

바로가기 출처생성기

인용 문장의 출처 작성하기 참 골치 아프시죠?
난해하고 세세한 부분에서 실수하기도 쉬워서 잔손이 많이 가셨을텐데요. 카피킬러 출처생성기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작성은 카피킬러 출처생성기에 맡기세요. 출처생성기의 안내에 따라 인용문의 저자, 표제 등을 입력만 하시면, 자료 형태별로 출처표기법에 맞게 각주, 내주, 참고문헌용 출처표기를 모두 자동생성 해드립니다.
회원님은 생성된 결과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출처표기법 가이드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명언 인용

안녕하세요. 카피킬러 고객센터입니다.

명언을 인용하는 경우 어떻게 표기를 해야 하는지 문의해주셨습니다.

 

명언이나 학계의 정설, 유명한 공식이나 연설 등은 반드시 인용표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작성하시는 문서의 성격 상 인용표시를 해야 한다면 해당 문헌에 맞는 인용표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인용표기는 참고하신 문헌의 형태에 따른 표기법을 찾아 기술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플라톤의 저서 원전을 번역/편집한 국내 단행본에서 본 내용을 인용하는 것이라면, 해당 단행본을 인용해야 합니다.

 

문의사항에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고객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1588-9784, 평일 09:00~18:00, 점심시간 13:00~14:00)

책 번역본 참고문헌 작성법

인용하는 단행본이 순수이성비판1일 경우 책제목은 '순수이성비판1'로 표기 하시기 바라며,

순수이성비판2일 경우에는 '순수이성비판2'로 표기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APA 스타일로 순수이성비판1에 대한 출처 표기 예시 작성해 드리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APA 스타일 단행본 출처 표기 예시]

한국어 Chicago 단행본 / 각주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역), 순수이성비판1 (출판지: 아카넷, 2006), 인용면수.

 

한국어 Chicago 단행본 / 각주-참고문헌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역). 순수이성비판1. 출판지: 아카넷, 2006.

 

한국어 Chicago 단행본 / 내주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역) 2006, 인용면수)

 

한국어 Chicago 단행본 / 내주-참고문헌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역). 2006. 순수이성비판1. 출판지: 아카넷.

단행본 내 인용된 논문 내용을 참고했을때

 

재인용은 가급적 권장하지 않는 방식이며, 가능한 원문을 확인하시고 인용표기를 하셔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원문 확인이 불가한 경우 재인용에 대한 출처표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직접인용 방법

 

1) 3줄 이내로 짧게 인용할 경우: 인용문 주위에 큰 따옴표(" ")를 하고 출처를 표기합니다.

 

2) 3줄 이상 인용할 경우: 본문이 끝난 후, 행을 바꾸고 좌우 여백을 두거나 글자크기 및 글자체를 변경하여 인용된 문단임을 표시하고 출처를 표기합니다.
 

간접인용 방법

 

1) '-에 따르면, -에 의하면, -의 견해를 정리하면, -는 ~(이)라고 말한다.'와 같이 원저자의 아이디어나 논지가 들어간 부분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표시하고 출처를 표기합니다.

 

 

직접인용 / 간접인용 모두 출처표기 방법은 동일하며 자세한 사항은 카피킬러 출처생성기 - 재인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래 예시는 특정 스타일에 대한 언급은 없으셔서 카피킬러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타일 중 하나인 시카고 스타일 - 단행본 각주 작성법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각주

 

재인용 각주 표기 에서 원문 각주 표기 재인용.

 

예시

  • 김영하, 살인자의 기억법 (서울: 문학동네, 2017), 100.에서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서울: 문학동네, 1996), 100. 재인용.

각주-참고문헌

 

한국어재인용 각주-참고문헌 표기 에서 원문 각주-참고문헌 표기 재인용.

 

예시

  • 김영하. 2017. 살인자의 기억법. 서울: 문학동네.에서 김영하. 1996.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서울: 문학동네. 재인용.

서비스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날짜

- 2020.12.21 00:00 (1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