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출처표기는 표절 예방 수단일 뿐만 아니라 글쓴이가 주제와 관련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풍부한 지식을 기초로 논리적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하는 논거 강화 수단이기도 합니다.
카피킬러가 인용출처 표기법에 관한 정보를 모두 모아 여러분의 성공적인 글쓰기를 돕겠습니다.

바로가기 출처생성기

인용 문장의 출처 작성하기 참 골치 아프시죠?
난해하고 세세한 부분에서 실수하기도 쉬워서 잔손이 많이 가셨을텐데요. 카피킬러 출처생성기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작성은 카피킬러 출처생성기에 맡기세요. 출처생성기의 안내에 따라 인용문의 저자, 표제 등을 입력만 하시면, 자료 형태별로 출처표기법에 맞게 각주, 내주, 참고문헌용 출처표기를 모두 자동생성 해드립니다.
회원님은 생성된 결과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출처표기법 가이드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고시(조례에 의거한 행정규칙) 내의 표를 인용하고 싶습니다.

저작권법 상 조례 및 규칙에 해당하는 내용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저작물로 규정하여 공유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원천적으로 저작물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조례 및 규칙의 내용에 국한되기에 어떤 자료를 참고하셨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출처표시를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헷갈린다면 되도록 출처표시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고)

저작권법 제7조(보호받지 못하는 저작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은 이 법에 의한 보호를 받지 못한다.

1. 헌법, 법률, 조약, 명령, 조례 및 규칙

2.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고시, 훈령, 공고 등

3. 법원의 판결·결정·명령 및 심판이나 행정심판절차, 그 밖의 이와 유사한 절차에 의한 의결·결정 등

4.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작성한 것으로서 상기의 편집물 또는 번역물

5.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

시카고 양식(각주) 학위논문 부제 표기 유무

게재되어 있는 제목 그대로 출처를 표시해주세요.

부제까지 게재되어 있다면 콜론을 사용하여 부제까지 작성해주세요.

통계청 보도자료 내주, 참고문헌 표기방법

대부분의 의학 저널들은 Vancouver 스타일을 기본으로 조금씩 다른 인용 양식을 사용합니다.

투고하고자 하는 저널의 양식을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1. 본문 내 인용 기본 원칙

   1) 본문에 등장하는 순서대로 번호를 기입합니다. 번호는 괄호(1), 중괄호[1], 위첨자1 또는 혼합형(1),[1]으로 표기합니다.

   2) 여러개의 문헌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번호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예시문장 (5,6)

        예시문장 [9-11] 

        예시문장 (5,9,13)

   3) 마침표의 위치는 저널별로 상이하여 인용 앞 뒤 모두 찍을 수 있습니다.

 

2. 보도자료 인용

  1) 본문 인용

       Vancouver 스타일은 본문 내주를 따로 표기하지 않고 번호로만 표기합니다. 번호는 괄호, 중괄호, 위첨자 또는 혼합형으로 표기합니다.

       

       [예시]
       2021 고령자 통계[1]

 

   2) 참고문헌

        Vancouver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국내외 문헌 모두 영문으로 작성합니다.

       

        [예시]    

  • 담당조직. (년 월 일). 보도자료명[보도자료]. URL
  • 글쓴이. 사이트명 [Internet]. 운영주체 주소지: 운영주체. 발행년도 월 - [cited 인용년도 월 일]. Available from: URL.

 

서비스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날짜

- 2020.12.21 00:00 (1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