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출처표기는 표절 예방 수단일 뿐만 아니라 글쓴이가 주제와 관련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풍부한 지식을 기초로 논리적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하는 논거 강화 수단이기도 합니다.
카피킬러가 인용출처 표기법에 관한 정보를 모두 모아 여러분의 성공적인 글쓰기를 돕겠습니다.

바로가기 출처생성기

인용 문장의 출처 작성하기 참 골치 아프시죠?
난해하고 세세한 부분에서 실수하기도 쉬워서 잔손이 많이 가셨을텐데요. 카피킬러 출처생성기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작성은 카피킬러 출처생성기에 맡기세요. 출처생성기의 안내에 따라 인용문의 저자, 표제 등을 입력만 하시면, 자료 형태별로 출처표기법에 맞게 각주, 내주, 참고문헌용 출처표기를 모두 자동생성 해드립니다.
회원님은 생성된 결과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출처표기법 가이드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비평문 작성 시 인용에 대한 내각주 작성 방식이 궁금합니다.

1. 직접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3줄 이하인 경우에는 큰 따옴표("")를 사용하여 본문 속에 기술하고, 3줄 이상인 경우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합니다.

따로 떼어 기술하는 경우 인용 문구의 아래위를 한 줄씩 띄어(줄바꾸기 사용) 본문과 구분합니다.

이때 인용문이 끝나면 한 칸을 띄운 다음 괄호 안에 출처를 표기합니다.

 

[예시]

"직접 인용의 경우, 어디에 내각주를 표시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저자, 년도, 인용면수)

 

2. 간접인용

한 문장을 인용할 경우 문장의 서두 혹은 말미에 출처를 밝힙니다.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만 표시합니다.

가급적 모두 페이지수를 적습니다.
 

[예시]

홍길동(2022)에 따르면, ...이다(p. 22).

.... 라는 주장이 있다(홍길동, 2022, pp. 120 - 130).

 

같은 책의 여러 페이지에서 직접인용 및 간접인용을 사용하는 경우, 
첫 출처표기에만 저자와 발행연도를 포함하고 두 번째부터는 인용면수만 적어주세요.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을 가리지 않고 인용한 자료는 모두 참고문헌에서 나열해주세요. 

각주를 꼭 써야합니까?

반드시 각주로 출처를 표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타일에 따라 표기하는 방법은 달라질 수 있고, 자신이 작성하는 문헌을 제출하는 기관의 고유한 출처표기 양식이 있다면 그것을 따르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각주로 작성할 필요가 없고 내주, 참고문헌 등의 다른 양식을 사용해서 출처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출처 작성시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은 하나의 문서에서 작성한 출처 양식들이 같은 규칙에 따라 작성되어야 합니다. 

같은 규칙에 작성되어야만 독자가 출처정보를 확인하기 편하고 정보를 얻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연구원 발행물의 경우, 표기를 연구원으로 해야하나요? 연구진으로 해야하나요

연구진(저자)가 파악된다면 연구진 작성하는 방법을 권장 드립니다.

정확한 출처 표기 방법은 출처 표기법을 참고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날짜

- 2020.12.21 00:00 (1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