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출처표기는 표절 예방 수단일 뿐만 아니라 글쓴이가 주제와 관련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풍부한 지식을 기초로 논리적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하는 논거 강화 수단이기도 합니다.
카피킬러가 인용출처 표기법에 관한 정보를 모두 모아 여러분의 성공적인 글쓰기를 돕겠습니다.

바로가기 출처생성기

인용 문장의 출처 작성하기 참 골치 아프시죠?
난해하고 세세한 부분에서 실수하기도 쉬워서 잔손이 많이 가셨을텐데요. 카피킬러 출처생성기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작성은 카피킬러 출처생성기에 맡기세요. 출처생성기의 안내에 따라 인용문의 저자, 표제 등을 입력만 하시면, 자료 형태별로 출처표기법에 맞게 각주, 내주, 참고문헌용 출처표기를 모두 자동생성 해드립니다.
회원님은 생성된 결과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출처표기법 가이드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칼럼 인용

해당 칼럼이 보고서에 작성된 칼럼인지, 신문기사로 작성된 칼럼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고서에 속해있는 칼럼이라면 보고서 형태로 인용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설문 표기법

안녕하세요 카피킬러 고객센터입니다.

 

먼저 APA 스타일은 내주-참고문헌 방식을 사용합니다.
본문에서 인용한 부분을 내주로 간략하게 표시하고 완전한 인용정보는 참고문헌에서 찾는 방식입니다.


출처표시를 하실 때 인용 한 자료 형태를 확인하고 해당 자료에 맞게 출처표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설영상이 웹페이지에 개제되어 있는 경우
->

내주

(사이트명, 발행연도)

 

내주-참고문헌

페이지명 . (발행연도). URL

 

연설문이 단행본일 경우
->

내주

(저자, 출판연도)

 

내주-참고문헌

저자. (출판연도). 표제 (pp. 인용면수). 출판지: 출판사.


직접 연설을 보셨을 경우

->

내주

(연설자, 연설년도)

 

내주-참고문헌

연설자 (연도, 월).  연설 제목. 행사제목 . 연설장소와 주소, ~에서 연설이 진행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연설자에 대해 언급을 하고자 하실 때는 직접 인용 보다는 간접 인용으로 언급 후 출처표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ex) 스티븐 잡스는  "당신이 정말로 사랑하는 일을 찾아라 …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아직 찾지 못했다면 계속해서 찾아보아라'라고 연설했다.(민윤성, 2013)

 

두 번 같은 논문 인용시 어떻게 표기하나요?

1. 본문에는 기존과 같이 인용해주시고 참고자료에는 한 번만 작성해주세요.

 

2. 3문장 이상 분량의 인용은 줄바꾸기를 통해 본문과 인용문단을 분리해주세요.

    이탤릭체 등 폰트를 다르게 해서 본문과 분리해주시고 하단에 출처를 작성합니다.

    이 때 인용문장 전체를 '각주'로 출처표시 해주세요.

 

3. 한글이나 워드에서 제공하는 '각주' 기능을 사용할 경우 블록이 끝난 뒷부분에 각주번호가 매겨집니다.

    '각주' 기능을 사용해서 인용문구 뒷 부분에 출처표시 해주세요:)

서비스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날짜

- 2020.12.21 00:00 (1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