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출처표기는 표절 예방 수단일 뿐만 아니라 글쓴이가 주제와 관련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풍부한 지식을 기초로 논리적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하는 논거 강화 수단이기도 합니다.
카피킬러가 인용출처 표기법에 관한 정보를 모두 모아 여러분의 성공적인 글쓰기를 돕겠습니다.

바로가기 출처생성기

인용 문장의 출처 작성하기 참 골치 아프시죠?
난해하고 세세한 부분에서 실수하기도 쉬워서 잔손이 많이 가셨을텐데요. 카피킬러 출처생성기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작성은 카피킬러 출처생성기에 맡기세요. 출처생성기의 안내에 따라 인용문의 저자, 표제 등을 입력만 하시면, 자료 형태별로 출처표기법에 맞게 각주, 내주, 참고문헌용 출처표기를 모두 자동생성 해드립니다.
회원님은 생성된 결과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출처표기법 가이드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크게 단행본, 논문, 기타 세 가지로 구분해서 참고문헌을 작성해야 하는데 연구보고서와 정기간행물은 셋 중 어디에 해당하나요?

3가지의 경우 중 연구보고서와 정기간행물은 기타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단행본이란 지속적으로 발행되는 잡지 따위와 달리 한 번의 발행으로 출판이 완료된 책으로 연구보고서, 정기간행물과는 동일한 것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스타일 섞어쓰기 질문

규칙에 따라 출처표기를 하는 이유는 독자가 문헌에서 정보를 빨리 찾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스타일을 섞어서 사용하게 되면 정보를 읽어내기 어렵습니다. 

 

출처표기 스타일 마다 정보를 표시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독자가 잘못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스타일을 선택해서 글을 작성해야 독자에게 혼선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 면담 자료는 어떻게 넣나요?

인터뷰 대상자나 설문조사 응답자의 경우 인터뷰 대상자를 인용할 때 특정한 형식의 인용문을 포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인용한 기록이나 답변을 부록에 포함한 후, "(부록A 참조)"와 같이 처음 인용할 때 부록을 언급해주세요.

 

1. 익명의 응답자인 경우 등 구별이 중요하지 않은 경우 간단하게 참조할 수 있습니다.

 

예시) 

한 참가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용

 

(남성, 35세)

 

2. 특정 참가자를 언급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 가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인터뷰 대상자 A는 ...

홍길동 이라는 참가자(전체에서 사용된 이름은 가명임)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서비스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날짜

- 2020.12.21 00:00 (1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