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출처표기는 표절 예방 수단일 뿐만 아니라 글쓴이가 주제와 관련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풍부한 지식을 기초로 논리적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하는 논거 강화 수단이기도 합니다.
카피킬러가 인용출처 표기법에 관한 정보를 모두 모아 여러분의 성공적인 글쓰기를 돕겠습니다.

바로가기 출처생성기

인용 문장의 출처 작성하기 참 골치 아프시죠?
난해하고 세세한 부분에서 실수하기도 쉬워서 잔손이 많이 가셨을텐데요. 카피킬러 출처생성기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작성은 카피킬러 출처생성기에 맡기세요. 출처생성기의 안내에 따라 인용문의 저자, 표제 등을 입력만 하시면, 자료 형태별로 출처표기법에 맞게 각주, 내주, 참고문헌용 출처표기를 모두 자동생성 해드립니다.
회원님은 생성된 결과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출처표기법 가이드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블로그에 자신이 쓴 글을 교재 자료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본인이 작성한 글이어도 자기표절을 막기 위해 출처 표기해 주셔야 하며, 

인용한 자료의 형태에 맞게 출처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있는 자료를 인용하신다면 웹페이지 형태로 출처 표기하신 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자세한 출처 표기 방법은 카피킬러 출처표기법을 참고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한 논문(보고서 등)에서 여러번 인용할 시 어떻게 해야되나요?

안녕하세요. 카피킬러 고객센터입니다.

 

하나의 문헌에서 여러 번 인용을 하는 것, 파일형태의 웹문서가 아닌 웹페이지의 데이터를 인용하는 것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특정한 스타일을 말씀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카피킬러에서 사용하는 스타일 중 Chicago 스타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만약 작성하는 논문을 제출하는 곳에서 특정한 인용 스타일이 있다고 하면 해당 스타일을 따라야 합니다.

이럴 경우 카피킬러 스타일을 참고 용도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하나의 문헌에서 여러 번 인용을 하는 것

서로 다른 페이지에서 인용하거나 하나의 페이지에서 여러번 인용하는 것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페이지 번호를 다르게 입력하는 차이만 있습니다.

Chicago 스타일에서는 같은 자료에서 인용하는 경우, 처음 인용할 때만 각주로 완전한 출처를 표기합니다.

이후 연속해서 같은 출처를 표시한다면 "Ibid."라고 표시합니다. 그리고 같은 문헌의 다른 페이지에서 인용을 한다면 페이지 정보를 표시해야 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각주]

1.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서울: 문학동네, 1996), 120.

2. Ibid.

3. Ibid., 130-131.

 

 

2. 웹페이지의 데이터를 인용하는 것

KOSIS는 웹페이지에서 통계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KOSIS에서 통계자료를 인용할 때에는 웹페이지 인용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각주]

1. "예산 및 세수 실적[2005~]" KOSIS. 2018년 2월 5일 작성, 2018년 6월 18일 접속,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1&vwcd=MT_ZTITLE&parmTabId=M_01_01&statId=1976068&themaId=M#SelectStatsBoxDiv.

 

 

추가 다른 문의사항은 질문과 답변 게시판이나 고객센터 (1588-9784)로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정책브리핑 자료는 어떻게 출처를 작성해야 하나요?

비정기적으로 작성되는 문서는 보고서 형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발행기관. (발행연도). 보고서 제목. (보고서 번호). URL.

 

영어
Last name, Initials. (Year). Title of report. (Report No. number). Publisher name. URL.

 

예시

  • 정부 책임 사무소. (2019). 성과 및 책임 보고서 : 2019 회계 연도. (제1023-30호). 한국정책연구소. https://www.gao.gov/assets/710
  • National Alliance on Mental Illness, Volk, J., Lucia, K. (2018). Mental health parity at risk: Deregulating the individual market and the impact on mental health coverage. (Report No. WA_RD 896.4). NAMI Organization. https://www.nami.org/About-NAMI/Publications-Reports/

서비스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날짜

- 2020.12.21 00:00 (10분 소요)